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AI] 테슬라 이어 GV80도 ‘레벨3’···자율주행 문재 땐 운전자 책이다 좋네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9. 03:26


    >


    국토부가 7월 수준 3자율 주행 허가하면


    국토부가 와서 7월부터 '수준 3'수준의 자율 주행 차량에 대한 안전 기준을 도입하고 기존의 '반 자율 주행'라고 불리는 자동차의 운전자 보조 기능을 더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자율주행 단계는 미국자동차공학회(SAE)와 미국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제시한 기준에 따른다. 레벨 3의 자율 주행 단계로 '제한된 자율 주행(Limited Self-Driving Automation)'라 불리는데, 자동차가 교통 상황 전반을 감지할 수 있고 운전자 조작 없이도 자율 주행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조합 기능 자동화(Combined Function Automation)'라고 부르는 수준 2는 자동차가 알고 차선을 유지하고 스티어링 휠과 가속·감속 페달을 제어하는 수준이었다 현재 시판 중인 차의 반 자율 주행 기능은 수준 2~2.5수준으로 보고 있다. 완전한 수준 3으로 자동차가 횡단 보도, 신호, 보행자와 교차점 등의 교통 상황 전반을 인지하지 않으면 안 되지만, 아직 그 정도의 기술은 상용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


    ​, 국토부가 안전 기준을 세웠다'수준 3'은 완전한 것은 아니다. 수준 2의 차선 유지 기능의 사용을 더 확대한 정도로 보지 않으면 안 됩니다. 최근 테슬라 등 하나부 완성차 업체들이 표지판·신호를 인지할 수 있는 기능을 채택하고 있지만 불완전한 수준이다. 최근까지 차선 유지 기능을 작동시켰지만 가끔 이 땅 자체면 스티어링 휠을 잡으라는 경보가 울렸으나 새 안전기준에서는 위험하다. 여기에 차선변경 기능의 정도가 더해질 수 있다. 이미 테슬라가 수동식 차선 변경 기능을 탑재하고 올해 출시하는 제네시스 GV80과 유사한 기능이 추가된다. 운전자가 스스로 끌어올리고, 가속 감속하면서 차선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버튼을 누르면 차량이 원하는 방향으로, 속도를 조절하면서 차선을 바꾸는 기능이다. 이미 대부분의 완성차 업체와 자율주행 플랫폼을 연구하는 정보통신기술(ICT) 업체가 갖추고 있는 기술이다. 사고는 이 정도 운전자 보조 기능을 작동시키면서 경보가 울리지 않는다고 해서 운전자의 책이 없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레벨 3자율 주행 단계에서는 분명히 운전석으로 운전자가 앉아 있어야 하며, 자율 주행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운전자가 개입하도록 하고 있다. 레벨 3자율 주행 사고의 책이다는 운전자가 져야 합니다.뜻이다.


    >


    ​ 실제로 NHTSA는 20하나 6년 수준 3수준의 테슬라 모델 S차량이 토우레하 나에게 차량을 충돌한 사고가 운전자에게 책임을 물었다. 모델 S카메라가 토우레하 나의 흰색, 측면을, 맑은 하늘과 착각하고 주행했지만, 레벨 3수준에서는 운전자가 위험 상황에서 개입해야 하기 때문임. 한편 이듬해 발생한 구글 수준 4자 유루 성주의 외출 사고 때는 구글의 책임을 물었다. 우회전 도중 버스와 접촉사고가 났지만 버스 운전사가 양보하지 않는 돌발행동을 예측하지 못했다는 이유에서였다. 레벨 4자율 주행 단계에서는 운전의 주도권이 자동차에 있기 때문에 인간의 돌발 행동을 예측하고 대처하는 기능이 필수적임. 실제로 국토부도 이번에 고속도로 출구 과인 전방 도로공사 등 시스템 작동 영역을 친구가 될 경우 운전자가 운전하도록 경고하고 과로 긴급 제동 등 안전장치를 마련하도록 했습니다.


    >


    ​ ​ 국토부의 안전 기준 제정은 현재 선행 기술 단계 3자율 주행을 본격화하고 레벨 4자율 주행의 상용화에 대한 규제를 완화했다는 의의가 있다. 자율 주행 기술 경쟁은 2025년 달음에 예상되는 수준 4에서 결정될 전망이었다 이제 믹크에서는 일 7주가 '완전한 수준 3'이상의 자율 주행의 운행을 허가하고 영국·프랑스·독일 등 유럽 주요 국가들도 공공 도로에서 레벨 3시험 주행을 허용했습니다. China는 베이징, 창저우 등에서 레벨 4자율 주행 시험 주행을 허용하고 있다. 이동현 기자 offramp@joongang.co.kr​ ​[출처:중앙 일보]테슬라 이어 GV80번'수준 3'...자율 주행 의문의 때는 운전자 책임


    댓글

Designed by Tistory.